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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에이플러스퀵 2017. 2. 21.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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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입에 해엽운향 한 잎을 물고 있으면 기산동퀵서비스 장기가 침범하지 못할 것이오."

  그렇게 군사들에게 일러주는 그를 보고 공명이 다시 그 이름을 물었다. 그가 

빙긋 웃으며 알려 주었다.

  "맹획의 형 맹절이 바로 이 사람입니다."

  그 말에 공명은 깜짝 놀랐다. 벌어진 입을 다물지 못하고 있는데 맹절이 다시 

말했다.

  "승상께서는 너무 놀라지 마시고 제 말을 마저 들으십시오. 저희 부모는 모두 

세 아들을 두었는데 맏이는 바로 이 늙은이요, 둘째는 맹획이며 셋째는 

맹우올시다. 이제 보모님은 모두 돌아가셨습니다만 바로 밑의 기산동퀵서비스 아우가 성정이 

거세고 모질어 왕화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지요. 저는 여러 번 아우를 달래 

보았으나 끝내 들어 주지 않기에 이름을 바꾸고 이곳에 숨어 살게 된 것입니다. 

이제 그 욕된 아우가 나라를 거슬러, 승상으로 하여금 수고스럽게도 이 거친 땅 

깊은 곳까지 들어오게 하였으니 이 맹절은 그 죄만 해도 만 번 죽어 

마땅합니다. 이에 먼저 승상께 아뢰고 죄를 비는 것입니다."

  그 말이 마디마디 진정에 차 있어 공명은 의심보다 감탄에 사로잡혔다. 

  "이제야 도척과 유하혜의 일을 믿겠구나. 그 일이 바로 여기도 있지 않은가!"

  맹절같이 어진 형에 맹획 같은 모진 동생이 있는 게 믿어지지 않을 

지경이었다. 하지만 그것은 왕화라는 이름의 식민지화를 꾀하는 공명의 

입장에서 본 것일 뿐, 조금만 돌려서 보면 얼마든지 달리 해석될 수도 있다. 

다시 말하자면 맹절과 맹획은 강력한 기산동퀵서비스 침략자에 맞서는 약소 민족의 두 가지 

상반된 대응양식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아니겠는가.

  한족의 우수한 중원문화에 깊이 빠져든 것으로 보이는 맹절에게는 그들의 

지배에 순응하는 것이 자기들 종족의 보존과 번영에 더 이로우리라고 믿고 

있었을 것이다. 그게 민족주의 입장에서 보면 진정한 투사요, 불굴의 지도자인 

아우 맹획을 <거세고 모진 인간으로 보게 한 것임에 틀림이 없다. 가망 없는 

싸움으로 종족을 이끌어 숱한 종족의 목숨을 앗아가게 만든다는 뜻에서 한 말로 

보면 그 또한 종족을 덜 사랑함이 아닌 듯하나, 그런 관점이 정복자인 공명의 

그것과 일치하는 데는  어떤 섬뜩함이 느껴진다.

  마음 속의 뜻이야 어떠하건 그런 맹절을 이해하는 공명의 입장 또한 정복자의 

입장에서 크게 기산동퀵서비스 벗어나지 않은 것임은 그 다음 말에서 잘 드러난다.

  "내가 천자께 말씀드려 공을 이곳 왕으로 삼으면 어떻겠소?"

  맹절이 펄쩍 뛰며 말했다.

  "나는 이미 공명이 싫어 이리로 숨어들었습니다. 그런데 어찌 다시 부귀에 

기산동오토바이퀵/기산동다마스퀵/기산동라보퀵/용달/기산동퀵  뜻을 두겠스니까?"

  말은 그랬으나 그가 진심으로 피하고 싶었던 것은 정복자의 대가가 자신의 

깨끗한 명분을 더럽히는 일이었을 것이다.

  거듭 권해도 맹절이 굳이 왕위를 마다하자 공명은 다시 금과 비단을 

내놓았다. 맹절이 그걸 받을 리 없었다. 공명은 찬탄을 금하지 못하며 절로만 

고마움을 나타내고 맹절의 초당을 나왔다.

  진채로 돌아온 공명은 먼저 군사들에게 샘부터 파게 했다. 맹절에게 들은 

대로 군사들이 마셔도 아무 탈이 없는 기산동퀵서비스 물을 얻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군사들이 

땅을 열 길 씩이나 파보아도 물이 나오지 않았다. 그렇게 장소를 옮겨가며 

파보아도 마찬가지이자 목마른 군사들은 놀라고 두려워 하기 시작했다.

  생각다 못한 공명은 그날 밤 향을 피워올리며 하늘에 제사를 드리고 고했다.

  "신 제갈량은 재주없으면서도 대한의 복록을 입고 천자의 명을 받들어 이 

땅을 평정하러 왔습니다. 그런데 이제 도중에 물이 떨어져 사람과 말이 아울러 

목마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하늘이 대한의 운세를 끊으려 함이 아니시거든 이 

샘 가득 단물이 괴게 해주옵소서. 만약 기산동퀵서비스 대한의 운세가 이미 다하였다면 양을 

비롯한 저희 무리는 다만 이곳에서 죽기를 기다릴 뿐입니다.